노인심리상담사란?

올해 처음 생겨난 자격시험으로 노화로 인해 신체적, 정서적으로 심리적 불안장애 등을 겪으며 일상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행동상의 장애를 일으켜 도움을 필요로 하는 노인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한다.

노인심리상담사의 역할

노인심리상담의 목적은 노인의 발달적 욕구를 이해하고, '성공적 노화'를 이루기 위한 발달과업 수행에 있습니다. 노인심리상담사는 민간자격을 국가가 공인하는 방식, 민간협회에서는 노인심리상담지도사의 배출과 함께 전문적 활동과 활성화를 위해서 윤리적 가치관과 전문지식을 갖춘 전문자격요건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공정하고 철저한 심사와 평가를 거쳐 자질이 검증된 사람에게 노인심리상담 지도사의 자격을 부여하고, 관련 부서 및 단체와도 유기적 관계를 정립하는 등, 직무연수 과정을 통해 자질 향상을 이루어낸다는 제도적 보완장치도 만들어 놓고 있습니다.

노인심리상담사 전망

노인 인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시점에 노인 문제의 시급한 과제가 노인의 심리적, 정신적 위안과 안정적 상담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노인을 위한 새로운 지망이 될 수 있는 전문적이고 공식적인 지지 자원으로서 노인문제의 핵심인 복지 차원의 상담자의 역할과 활성화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노인 복지 혜택은 늘었지만 전문 인력이 부족한 상태라 노인심리상담 지도사는 유망직종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주관처 : 한국자격중앙협회/ 자격등록번호 : 제2014-4384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