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형관리사의 개요

체형관리사는 고객의 체중, 체지방, 식습관, 운동량, 주변환경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식이요법, 운동요법, 행동수정요법 등 가장 이상적인 다이어트를 설계하는 전문가로서 운동이나 식이요법을 통해 전체적인 체형이나 신체 특정 부분의 균형을 잡아주고 탄력있게 유지,관리하는업무를 수행한다

제도의 수요 및 전망

체형관리사의 고용은 외모와 건강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의 비만인구 비율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특히 소아청소년의 비만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다. 체형관리나 다이어트를 위해 예전에는 식사량을 무조건 줄이거나 무리한 일정으로 살을 빼는 것에 집중하였다면, 최근에는 건강을 고려하여 본인에게 맞는 맞춤형 운동, 식이요법, 마사지, 행동수정요법, 상담 등을 복합적으로 병행하여 건강하게 추중, 체형을 관리 유지하려는 사람들이 늘고있어 전문가로부터 도움을 받는 사람들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소아청소년, 고령자, 여성 등 대상별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체형관리상의 수요도 꾸준할 것이다.

취업 등 진출분야

체형관리실 및 비만클리닉센터, 병원부설 다이어트클리닉 및 상담실 등에 주로 취업하며, 스포츠 및 헬스장, 생식 및 다이어트 관련업체에 취업하여 상담업무를 하기도 한다.

응시자격

고졸 20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가능
연령, 학력, 경력제한 없음

/ 자격등록번호 : 2013-1464